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시 낭인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오랜 시간 동안 고시에 낙방하여 일정한 직업을 갖지 못한 사람을 일컬어 부르는 말인데요, 저는 고시 낭인하면 가장 먼저 사법고시가 생각납니다.

 

 

사법시험(司法試驗)은 대한민국에서 법조인을 선발하기 위해 1963년부터 2017년까지 실시하였던 국가고시로 폐지되기 전까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어려운 시험으로 불렸습니다.

 

판사, 검사, 변호사 등 과거에는 법조인이 되기 위해선 이 사법고시를 패스해야만 했고, 가장 어려운 시험답게 5%라는 저조한 합격률을 자랑했습니다. 때문에 수많은 고시 낭인들을 양성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사법고시2017년을 마지막으로 폐지되었고 이를 대신해 로스쿨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사실 로스쿨 제도는 2009년에 처음 시작되어 8년간 사법고시와 병행되었습니다. 로스쿨 도입 이유는 사법고시는 누구나 응시할 수 있지만, 법학과 출신이 유리한 시험이라 합격생들의 전공이 법학과로 치우쳐 있었고 이에 다양한 법률 수요를 제대로 충족할 수 없다고 판단되어 사법고시를 폐지 결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로스쿨은 법학전문대학원으로 모든 학교가 3년제로 동일합니다. 법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언어이해 능력, 추리 논증 능력, 논술 능력 등으로 구성되는 법학적성시험(LEET)과 학사학위 이상의 학부 성적(GPA), 공인 외국어 시험점수가 필요합니다. 이외에 논술이나 면접, 사회활동 및 봉사활동 경력 등을 요구하는 학교도 있으며, 세부적인 내용은 각 대학의 재량에 따라 다르니 해당 법학전문대학원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스쿨을 나왔다고 해서 모두가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판검사나 변호사가 되기 위해선 로스쿨 졸업 후 변호사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변호사 시험은 법학전문대학원 과정 이수자 한해서만 응시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법조인이 되기 위해선 로스쿨이 필수이자 유일한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6학기 과정으로 구성된 로스쿨은 과거 법과대학 시절의 4년에 비하면 1년 더 짧기 때문에 수업들이 좀 더 압축적으로 빠르게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보통 1학년 때 기본 3법을 2학년 때는 후4, 그리고 3학년 때는 각종 연습 및 실무과목을 배운다고 하는데 이는 학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하네요.

 

물론 이렇게 얘기해선 로스쿨의 풍경이 쉬이 그려지지 않아 일반 대학이나 대학원들과 얼마나 큰 차이가 있을지 가늠이 되지 않습니다. 검사나 변호사에 관한 이야기는 매체로 쉽게 접할 수 있었지만 법대생 이야기는 많지 않아 더욱 그런 것 같은데요, 이런 아쉬움을 해결해줄 드라마 <로스쿨>이 오는 14일 첫 방영 된다고 합니다.

 

 

법률가들을 양성해내는 유일한 통로가 된 로스쿨.

 

로스쿨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는 가운데,

정작 로스쿨에선 어떻게 판검사와 변호사가 되는지 아는 사람은 얼마 없다.

법조인을 꿈꾸는 이들의 선망의 대상이자 일반인들에겐 미지의 세계인 로스쿨의 민낯!

대한민국 최고의 엘리트들이 몰려드는 그곳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사건들!

지금까지 이런 수업씬은 없었다!

지금까지 이런 법정씬은 없었다!

 

대한민국 최고의 명문 로스쿨에서 교수가 살해된 전대미문의 살인사건.

법과 정의를 가르치는 교육현장에서, 대담하게도 살인을 한 자는 누구인가?

진범을 가려내기 위한 치열한 사실관계 다툼과 법리 싸움.

하지만 범인이 누구인지보다 더 중요한 건,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며 비극의 결말을 정의의 승리로 이끌어 나가는 과정이다.

법 앞에 겸허해야 할 법조인이 그 주체이기에.

 

예비법률가로서 이상과 현실, 진보와 보수, 강자와 약자, 욕망과 양심, 권력()과 명예 사이에서 치열하게 갈등하며 인간적 고뇌를 수반할 수밖에 없는 로스쿨생들.

법은 인간을 강제하는 의무인 동시에 인간의 자유를 보장하는 권리,

법으로 밥 먹고 살 로스쿨생의 삶은 딜레마 그 자체다.

자기주장을 뻔뻔스레 자기 논리로 뒤집어엎고

이성과 감정의 괴리 속에서도 천연덕스레 웃을 수 있는

법의 딜레마에 울고 웃으며, 인생의 아이러니를 배우는

로스쿨생들의 살벌한 생존기.

 

그래도 젊음이 있는 곳에 청춘이 있고, 청춘이 있는 곳에 성장이 있다.

예비 법조인들이 그려나가는 우정과 사랑, 열정과 도전, 갈등과 고뇌...

최고법률가가 되기 위한 초보법률가들의 피, , 눈물의 사투!

 

 

배우 김명민 씨의 복귀작인 JTBC 드라마 <로스쿨>은 대한민국 최고의 명문 로스쿨 교수와 학생들이 전대미문의 사건에 얽히게 되면서 펼쳐지는 캠퍼스 미스터리와 더불어, , , 눈물의 살벌한 로스쿨 생존기를 통해 예비 법조인들이 진정과 법과 정의를 깨닫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김명민 씨 외에도 김범 씨, 류혜영 씨, 이정은 씨, 이수경 씨, 이다윗 씨 등 대중들에게 높은 호감도와 신뢰도를 꾸준히 쌓아온 배우 라인업, 그리고 김명민 씨와 '조선명탐정' 시리즈를 함께 했던 김석윤 감독과의 재회가 벌써부터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Netflix)에서도 서비스될 JTBC 수목드라마 <로스쿨>414일 밤 9시에 첫 방송 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